법문 설법
원음 (법문)

 

 

  원음 (법문)
 

 
작성일 : 11-03-11 09:13
백중 회향
 글쓴이 : admin
조회 : 6,193  
오늘은 백중 기도 회향입니다. 7일 동안 절에서 가정에서 각자의 자리에서 기도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여러분들의 기도 덕분으로 인연 있는 모든 선망부모님께서도 환희한 마음이셨으리라 여겨집니다. 
               
                백중 회향을 맞아 그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겠습니다. 흔히 입제는 시작이라는 의미로 회향은 끝맺음이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회향이라는 말은 원래 회전취향(廻轉趣向)의 줄임말입니다. 돌이켜서 나아가게 하다, 방향을 돌려주다, 즉 변화시키다의 의미입니다. 또한 회향에서, 회(廻)는 자신이 쌓은 선행이나 공덕을 의미하고, 향(向)은 그것을 다른 사람을 위하여 돌린다는 뜻입니다. 즉 내가 한 독경이나 주력, 기도의 공덕을 가족이나 이웃, 중생에게 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공덕을 타인과 함께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의식을 집전할 때 늘 사용하는 회향에 관한 내용으로는 보회향 진언이 있습니다. 칠정례를 하며 부처님께 공양을 올린 후 보공양진언부터 시작하여· 보회향진언(普廻向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을 합니다. 또한 정근을 마친 후에는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願以此功德普及於一切我等與衆生當生極樂國同見無量壽皆共成佛道)”라고 회향게를 독송하며 세 번 절을 합니다. 그 의미는 "저희들이 지은 바 이 공덕이 일체중생들의 공덕이 되어 모든 중생 빠짐없이 성불하옵고 모두 함께 불도를 이뤄지이다[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我等與衆生 皆共成佛道]" 입니다.

                 다음은 회향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수(隋)나라의 혜원 스님은 삼처회향(三處廻向)을 말씀하셨습니다. 자신이 닦은 선행과 공덕을 깨달음을 얻기 위한 지혜로 돌리는 보리회향(菩提廻向), 자신이 행한 공덕을 모든 중생들에게 돌리는 중생회향(衆生廻向), 자신의 선행과 공덕을 평등하고 불변한 진리 그 자체로 돌리는 실제회향(實際廻向)이라는 세 가지 회향입니다. 또 당나라의 담란 스님은 왕상회향과 환상회향이라는 두 가지 회향을 말씀하셨습니다. 먼저 왕상회향은 자신의 공덕을 모든 중생들에게 돌려서 함께 아미타불의 극락세계에서 살 수 있도록 기원하는 회향입니다. 환상회향이란  정토의 삶을 마치고 다시 이 세계로 되돌아와서 중생들을 교화하여 불도(佛道)로 향하게 하는 회향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회향의 중심에 모두 나 아닌 다른 사람이 있다는 것입니다.

                  끝으로 모든 끝맺음이 그러하듯 회향은 또 다른 시작입니다. 회향은 어떤 면에서 진정한 의미의 새로운 출발입니다. 지금껏 열심히 염불하고 독경하고 참선하며 맑고 밝아진 나 자신,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도록 잘 준비된 나 자신이, 사람들 속에서, 실생활 속에서 불법을 실천해야 하는 새로운 출발점인 것입니다. 백중 7일 기도를 잘 회향하신 우리 여래사 불자님들은 내가 닦은 기도 공덕을 바탕으로 이제부터 열심히 부처님 가르침을 실천하는 참된 의미의 회향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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