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 설법
원음 (법문)

 

 

  원음 (법문)
 

 
작성일 : 11-03-11 09:28
그래도 착한 일에는 착한 결과가
 글쓴이 : admin
조회 : 3,029  
그래도 착한 일에는 착한 결과가!
                                                             회주 큰 스님

누구든 가지기 쉬운 생각이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는 과연 이 세상에 도리 (참된 이치) 라는 것이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정말 참된 이치가 있다면 왜 누구는 세상이 다 아는 악인인데도 잘 살며, 그보다 근면하고 진실한 사람들이 더 고생스럽게 사는 것은 어찌된 일인가?하고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오늘 날에도 존경받는 교육자나 진실한 사회 봉사자나 정의로운 사람들보다도 잡스럽게 타락한 사람들이 남의 영역을 점하여 큰 소리치며 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옛날에도 인의를 외치며 천하를 교화하러 다니셨던 공자님 보다 중국 천지를 공포로 몰아치던 도척이라는 도적을 따르는 무리에 붙어서 먹고 사는 것이 훨씬 호사스럽고 굉장함은 물론 제후의 생활과 비견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일들이 자주 자주 우리의 판단을 흐리게 만듭니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 이 세상에 진리나 정의가 어디 있느냐? 천하에 무도하고 난폭한 놈이라도 힘만 있으면 잘 먹고 잘 사는 세상인데…” 라고 자조하면서 기회가 온다면 나도 그들처럼 막 살아 보겠다는 사람이 더러는 생깁니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먹는 채소나 과일 곡식에 있어서 그 종류에 따라 거두어 들이는 시기가 각각 다릅니다.
농부는 씨를 뿌려 추수기를 기다리는 인고의 지혜가 있어서 농사를 짓습니다. 착한 사람도 착하게 살아 그 착한 열매가 더디 익더라도 착한 마음을 지녀 착하게 살아야 합니다.
이렇게 더러는 악한 이들이 잘 살고 착한 이들이 어렵게 사는 혼란한 세상을 일깨우기 위해 부처님
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때로는 선을 행하는 사람이라도 하는 일마다 어려움을 만나는데 악을 행하는 사람이 도리어 좋은 일을 만나게 되면 세간의 어리석은 사람은 이런 일을 두고 “선악은 구별할 수 없는 일”이라고 한다. 그래서 내가 과보를 받을 세가지 때가 있다고 한다. 그 세가지 때란 이번 생과 다음 생과 제 3생 이후 아주 먼 세상까지 가서 받는다는 것이다.” <불명경>

이 말씀으로 볼 때 행위에 대한 과보를 받는 시기의 빠르고 늦음의 차이는 있어도 원인 행위에 대한 결과가 없는 것은 전혀 아닌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불자들은 늦고 이른 결과의 시기에 연연하지 말고 해야 할 일, 바른 일, 사리에 맞는 일을 해야 합니다.
바르고 착하게 살자고 다짐하고 다짐하며 부처님 말씀을 다시 보고 믿음을 확실히 하고 자신 있게 살아 갑시다. 
 
악의 열매가 익기 전에는
악한 사람도 복(1)을 만난다.
악의 열매가 익은 뒤에는 악한 사람은 죄를 받는다.
선의 열매가 익기 전에는 
착한 사람도 화(2)를 만난다.
선의 열매가 익은 뒤에는 착한 사람은 복을 받는다.
<법구경>

주: (1) 악행을 하기 전 선행의 결과
     (2) 복을 짓기 전 악업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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